당신의 / 삶을 / 즐겁고 / 풍요롭게

물류뉴스

물류뉴스

Home > 고객센터 > 물류뉴스

게시글 검색
‘물류시설법’, ‘화물자동차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
관리자 (hotelnice) 추천수:0 124.111.208.179
2020-05-25 11:16:29
 
 
 
   

20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를 열고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률’ 및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일부개정 법률안을 의결했다.

이번에 개정된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은 물류 교통·환경 정비사업에 국가 또는 시·도지사의 재정지원 근거를 명문화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현행 물류시설법은 물류시설이 과밀 집중된 지자체의 도로 유지 보수, 환경 개선 등에 대한 재정지원 근거가 부재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정비지구에서 정비계획에 따라 시행되는 사업에 대해 국가 또는 시·도지사의 재정지원 근거를 명문화함으로써 물류시설의 밀집으로 인한 교통혼잡, 환경 악화 등으로 피해를 보고 있는 지역주민과 지자체에 재정지원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일부개정 법률안은 공영차고지 등 재정지원 대상에 공공기관, 지방공사를 추가하는 내용을 담았다.

앞으로 공공기관이나 지방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유휴 부지 등을 활용한 공영차고지, 화물차 휴게소 건설 추진 시 재정지원이 가능해져 화물차 휴게시설의 공급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개정된 ‘물류시설법’은 하위법령 위임에 따른 대통령령 개정 등을 고려해 공포 후 6개월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화물자동차법’은 공포 후 3개월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개정을 통해 물류시설 밀집 지역에 도로 등 기반시설 정비가 활성화되고, 화물차 휴게시설 확충이 촉진되면 화물차 통행, 불법 주정차 등으로 인한 주민 불편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물류신문(http://www.kl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

 

 

http://www.kl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1311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