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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물류창고 시장 선제적 대응 필요
관리자 (hotelnice) 추천수:0 124.111.208.179
2020-04-20 11:22:54
 
   
  <프로필>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사
쉥커 하노이 근무
KGL 하노이, 호치민 근무
카고러쉬 베트남 근무
현) MF Autoparts 근무
 
 

베트남 물류시장은 운송, 포워딩 그리고 창고 3가지 범주로 나눠진다. 운송은 국내, 국제 운송으로 구성되며 육송, 철송, 해상, 항공 운송이 있다. 포워딩은 통관 ICD & CFS 서비스로 구성되며 베트남 업체가 이 분야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창고의 경우 유통센터, 보세창고, 일반창고, 콜드체인으로 구성되며 현재 일반창고에서 유통센터로 발전 되고 있는 상황이다. 베트남 업체가 창고를 개발하고 풍부한 운영 경험을 갖고 있는 외국 업체가 운영을 하는 방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콜드체인의 경우 앞으로 잠재력이 풍부한 시장으로 아직 소수의 베트남기업과 외국 업체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베트남의 3가지 물류시장 중 물류창고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 통계청에 따르면 2018년 베트남 제조 생산의 경우 23.8%의 성장률을 보였다. 그 중 담배, 섬유, 의류와 특히 전자제품에서 두드러진 성장을 보였다. 특히 전자상거래, 유통업 진출의 확장에 따라 창고 수요의 주요한 성장 동력이 될 것이다.

주요 선호 지역은 대도시 위주로 호치민, 빈증, 동나이, 하노이, 박닌이며 자동화창고, 안정적인 전력공급, 고품질 인터넷 연결 등이 주요 경쟁력이 될 것이다. 현재 베트남 전역에 약 3,000,000SQ의 창고가 있으며 70%정도가 남부 포트 인근에 위치해 있다. 매년 160,000SQ가 신규로 공급되고 있으며 현재 공실률은 20% 정도이다. 베트남 북부의 임대 수요는 2018년 2%, 2019, 2020년 1.5% 증가로 예상되며, 공실률은 2018년 22%에서 2020년 19%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 남부의 임대 수요는 2018년 4%, 2019, 2020년 3.5% 증가로 예상되며, 공실률은 2018~2020년 20%로 예상된다.

베트남 물류창고 시장의 성장 동력은 전자상거래, 유통업, 콜드체인, 코로나바이러스로 나눠볼 수 있으며 이들이 제공하는 기회는 어떠한 것인지 알아보자.

베트남의 전자상거래시장은 2017년 20~40억 달러로 추정되며 대부분이 현금 후불결제(COD)로 이루어져 공식으로 집계 되지 않는 거래규모를 현지 정부조차 확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금액 변동폭이 크다. 베트남의 전자상거래시장은 매년 25%정도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며 2020년까지 1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높은 성장률을 이끄는 주요 원인으로는 풍부한 인구, 젊은 세대의 증가, 개인 소득 증가, 인터넷 및 스마트폰 보급 확대 등이 있다. 그러나 느린 배송과 현금 후불결제 선호는 전자상거래 시장에 있어 지속적인 도전과제이다. 전자상거래 붐과 아직 덜 개발된 물류 인프라로 많은 업체들이 지속적으로 물류에 투자를 하고 있으며 2018년 전자상거래 물류시장의 규모가 1억 달러에서 2022년 9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이 된다. 또한, 50개 이상의 전통(Ex. Viettel, EMS and VNPost), 스타트업(Ex. giaohangnhanh, supership), 글로벌 물류업체(DHL eCommerce, Grab Express and Lazada Express)들이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현금 후불결제로 인해 신뢰할 수 있는 배송서비스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이다. 또한 고객에게 신속한 배송을 위한 지역별 거점 창고 구축이 필요한 상황이다.

유통산업은 2018년 1,420억 달러 규모이며 연평균 10.9%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또 2020년까지 1,8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은 도시화, 개인소득 증가, 젊은 소비층의 확대 등으로 재래시장보다는 편의점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2019년 1월 기준 베트남에 총 2,448개의 편의점이 있으며 연평균 37.4%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또한 한국, 일본기업의 진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LOTTE, AEON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베트남 산업무역부에 따르면, 전체 유통 산업 중 주요 부분에서 외국인 투자자와 자국 기업 간 경쟁이 가속화 되고 있으며 베트남 정부에서는 현지의 재래시장의 현대화를 통해 자국 유통 산업을 보호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유통 산업이 지속 발전하면서 거점 유통 센터와 배송 수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콜드체인은 유통 산업 발달에 따른 신선제품, 냉장, 냉동제품 배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2019년 기준 약 1억 7천만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였으며 매년 11.2%정도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다. 개인의 소득 증가로 육류, 과일 및 채소류의 소비가 증가하였으며, 외식비 지출이 늘어나며 냉장, 냉동식품을 많이 취급하는 외식 산업이 커지고 있다. 또한 신선 및 냉동 농수산 식품군의 수출입이 증가하며 콜드체인 시장을 키우고 있다. 상업용 임대 창고의 시장 규모는 2019년 515,000 팔렛트이며 2020년에는 594,000팔렛트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호치민 등 남부 지역에 약 80%가 집중되어 있으나 2016년을 기점으로 하노이 등 북부지역에 냉장, 냉동 창고가 들어서기 시작하면서 북부지역이 새로운 성장 지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제조업체 및 글로벌 정보기술업체들이 중국 생산기지를 타 지역으로 옮기는 방안을 고려중이다. 미, 중 무역전쟁 장기화로 관세 부담이 커진데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중국공장에 대한 매력이 떨어지고 있다. 특히 한국 자동차 업계는 코로나 19로 인해 와이어링 하니스 수입이 중단되면서 현대자동차 공장이 가동을 중단하기도 했다. 현대기아차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중국지역에 편중된 기존 부품 공급라인을 다변화 할 가능성이 높다. 다만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곧장 부품 공급라인을 다변화하기는 쉽지 않으며 이에 다변화하는 작업은 시간이 꽤 걸릴 것으로 생각된다. 전반적인 산업에 걸쳐 지금까지 중국에 집중되어있던 생산기지가 정치 환경변화와 천재지변 등 외부요인으로 인해 태국, 베트남 등 새로운 시장으로 다변화하는 구실 및 기회를 제공했다는 평가이다. 이에 생산기지가 베트남에 진출하면 생산물품을 수출하기 전까지 보관 할 창고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위에 언급한 창고시장 성장 동력으로 베트남 창고시장에 대한 성장성은 충분하다고 생각되며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베트남 창고 시장에 선점적인 진출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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